급하게 해외를 나가야 하는 일이 생겼는데 여권 유효기간마저 많이 남지 않았을 경우 꽤 난감하셨을 텐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권 갱신 기간 알려드리면서 빠르게 진행되는 곳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갱신 기간은?
보통 여권을 신청하고나서 신청일을 포함하여 5일가량 소요되는데요, 어떤 여권민원과에 신청했느냐에 따라 여권 소요 기간은 3일 ~ 7일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보통 여권 갱신기간이 늦는 곳은 서울 강남구 여권민원과 이며 여권을 발급 또는 재발급받는 것은 꼭 살고 있는 주거지 근처가 아니어도 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몰립니다.
여권갱신기간이 가장 빠른 곳은 서울 도봉구 여권민원과이며 빠를 때는 3일 만에 여권을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권 만료시 문자로 알림이 오며 신분증과 여권발급 신청 접수증을 함께 들고 방문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우편으로 받는 서비스 등도 있는데요, 내가 만약 찾으러갈 시간이 없을 경우에는 우편으로 배송받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비용이 발생하며 하나의 여권당 5,500원이 듭니다.
여권 갱신이란?
여권 갱신은 말 그대로 재발급을 뜻합니다. 최초로 발급받은 적이 있고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보통 여권을 갱신해야 합니다.
갱신 사유
✅ 여권 유효기간 만료
✅ 여권에 수록되어있는 정보 수정이 필요할 경우
✅ 여권 분실 또는 훼손되었을 경우
✅ 행정기관에서 착오로 인해 재발급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긴급여권
만약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비전자여권으로 긴급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여권은 하고 싶다고 모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아래와 같은 사유가 필요합니다.
✅ 여권 자체 결함이 있을 경우
✅ 여권 발급 기관에 행정 착오가 있는데 출국 최소 3일 전에 발견되었을 시
✅ 인도적 사유나 업무 수행으로 출국할 필요가 있는 경우
기본 구비서류
✅ 긴급여권 사유서
✅ 여권 발급 신청서 1매
✅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 촬영)
✅ 신분증
✅ 가족관계 기록사항에 대한 증명서
✅ 병역관계 서류
다만 긴급여권은 모든 기관에서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여권민원과를 찾으셔야 합니다. 여권 민원과 중 긴급여권 민원 서비스가 가능한 대행기관은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 클릭시 아래와 같이 접수기관 안내 페이지로 이동되며 '긴급여권 발급여부' 부분을 가능으로 표기하시어 검색하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