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경제가 침체되면서 혼자 사는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제도로 청년 월세지원 제도가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 월세지원은 무엇이고 어떤 분들이 받을 수 있는지 자격요건과 함께 신청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월세지원이란 어떤 제도일까?
정부의 지원 정책으로 12개월 월세를 최대 20만 원씩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청년들 중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원 정책인데요, 실제 계약이 체결되었는지 확인 후 월세만 지원해 줍니다.
지원 대상
- 만 19세 ~ 34세 독립 거주하는 무주택 청년
- 중위소득 60% 이하
- 원 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 (원가구 : 부모+청년가구)
-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 주택에 거주 필수
청년 월세지원 필요 서류
청년 월세지원 제도에 신청하기 전 필요서류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신청서와 본인 확인할 수 있는 상세 증명서(주민번호 뒷자리 필수), 재산 또는 소득 신고서, 임대차 계약 증빙서류, 월세 이체서류, 본인 통장사본, 부채 증빙 서류(부채가 있을 때)
신청 서식은 아래 파일로 간단하게 클릭하셔서 받으신 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청년 월세지원 신청하기
오프라인 신청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통해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위 함께 드린 신청서를 작성하여 내면 시군구 통합조사팀에서 소득 및 재산을 조사 후 만약 신청이 통과될 경우 신청자 본인 통장으로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온라인 신청 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입력할 때 위에 말씀드린 필수 서류 또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추가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링크를 연결해 놓았으니 바로 이동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기간은 23년 8월 23일까지이며 지급 기간은 2024년 12월까지 기입니다. 만약 혼자 살고 있는 청년이라면 조건을 확인하시고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후 2~3개월 심사를 거친 후 지급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