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이에 따른 환자들의 진료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오늘은 오십견 치료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릴 텐데요, 오십견 치료방법은 어떤 방법이 있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십견이란?
나이가 오십살이 되면 찾아오는 관절질환이라고 하여 오십견이라고 불리는데요 정확한 병명은 어깨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 등입니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서 어깨가 잘 움직이지 않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오십견 질병의 원인은?
오십견은 그렇다면, 왜 생기는 걸까요? 오십견의 원인은 정말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떠한 다른 질병이 일어남으로써 그 이후에 오십견이 생기기도 하지만 자연스럽게 노화로 인한 원인도 있습니다.
요즘은 30~40대에도 오십견이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보통 노화로 인한 원인이 많지만 관절염, 당뇨, 경추 질환 등으로 질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오십견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어깨 자체에 생기는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질병이 오십견과 헷갈리기 쉬운데요, 오십견과는 다르게 어깨뿐 아니라 팔로 이어져 손가락 끝까지 저릿저릿한 것이 회전근개파열입니다.
말 그대로 오십견은 어깨를 움직이는 근육과 인대가 많이 과부하 되어 오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근육을 빈번하게 사용할 경우 오십견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십견 증상은?
통증
가장 많이 느껴지는 오십견의 증상은 통증으로 어깨를 움직이거나 팔을 움직일 때마다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평소 사용하는 근육등에 제한이 와서 움직이기 어려워집니다. 보통 6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됩니다.
어깨가 굳어지는 느낌
통증이 이어지면서 움직이지 않을 때는 통증이 약해지기도 하지만 보통 어깨를 회전할 때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가 지나면 어깨가 굳어지게 됩니다. 옷을 입는 행위, 씻는 행위, 팔을 올려서 무언가를 집는 행위 등이 매우 어렵게 느껴집니다.
오십견 치료방법은?
그렇다면 이렇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오십견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통증이 있을 때 가정 내에서 치료하는 방법과 병원에서 치료하는 방법 모두 알려드립니다.
온열찜질하기
보통 온열찜질할 수 있는 도구등은 꽤 많은데요, 어깨의 혈액순환을 위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온열로 찜질합니다.
운동하기
한쪽 팔을 끈으로 묶어놓고 다른 팔로 끈을 잡아당기어 팔을 움직이게 하는 운동입니다. 끈으로 하기보다 운동기구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버튼을 통해 어떠한 운동기구 등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리치료받기
병원에 가서 체외 충격파 물리치료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방병원이나 일반 정형외과로 내원하시어 물리치료를 받으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
프롤로 주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근육이완제를 맞을 경우 일시적이지만 오십견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복적으로 주사를 맞는 것은 지양해야 하며, 심하게 통증이 느껴질 경우에만 주사를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