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면서 그에 맞는 많은 사회적인 제도가 있습니다. 오늘은 노인성질환을 앓고 계신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장기요양등급 신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하기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연령을 체크해야 합니다.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거나 만약 해당 나이에 도달하지않더라도 치매성 질환 또는 뇌혈관성 질환 등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치매(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 출혈(지주막하, 뇌내, 비외상성 두개내 외)
📌 뇌경색증, 뇌졸증, 기타 뇌혈관 질환 등
📌 파킨슨 병
📌 기저핵 등 퇴행성 질환
📌 중풍
이러한 질병들은 일상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집에서 어른을 돌보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요 일상 생활 자립이 가능 유무에 따라 어르신의 행동이나 질환 들을 건강 등급을 나누고 그에 따른 요양 서비스를 정부가 지원합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절차는
1. 장기 요양 인정 신청 ▶ 2. 공단에서 직접 방문하여 조사표 작성 ▶ 3. 의사 소견서 제출 ▶ 4. 등급 판정
위와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데요,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장기요양 등급을 신청하는 절차는 공단에 방문해도 괜찮지만 온라인으로 쉽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요양등급을 신청할 때는 국민건강 공단으로 들어가시면되는데요, 편의를 위해 아래 버튼을 클릭할 경우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위해 위 버튼을 클릭 후 페이지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신청과 대리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장기요양등급 필요서류는?
장기요양 등급 신청을 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다만 위와같은 질병의 경우 본인이 처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필요한 첨부서류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장기 요양인정 기준 및 절차
우리가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완료했다면, 공단에서 연락이 오고 등급을 매기기 위해 방문합니다.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지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게 됩니다.
요양등급 판정이 이루어지고 장기요양 인정서류를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양 등급에 따라 어떤 급여를 받을 수 있을지 알게되는데요, 요양 시설 등에 입소할 수 있는 시설급여 뿐 아니라 가정을 방문하여 방문 요양을 지원받을 수 있는 재가급여로 나뉘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