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갑과 환갑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계시나요? 오늘은 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환갑 나이는 언제를 말하는 것인지 환갑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회갑과 환갑의 차이 이 글을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세요
목차
회갑과 환갑의 차이
많은 분들이 환갑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는데요 다른 말인 회갑이라던지, 진갑이라고 하면 헷갈려하십니다.
오늘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갑과 회갑의 한자 뜻
환갑 : 돌아올 환 還 갑 甲
회갑 : 돌아올 회 回 갑 甲
모두 돌아오다 라는 같은 의미를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환갑과 회갑 모두 같은 말인데요, 참고로 진갑의 경우 갑 甲에서 더 나아간다는 것으로 환갑이 끝나고 돌아오는 생일을 말하는 것 입니다.
환갑이란, 회갑이란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맞는 생일을 우리는 돌잔치라고 부르고 성대하게 잔치를 벌입니다. 그 다음 환갑 즉 60세가 되어 맞게되는 생일을 환갑, 즉 회갑이라고 부르고 이 때 환갑잔치를 합니다.
이렇게 인생에서 처음 맞는 생일과 십이간지가 한번씩 모두 돌아 가장 처음으로 돌아가는 회갑과 환갑을 맞이하면 우리는 또 환갑잔치를 성대하게 열었습니다.
환갑이 무엇이길래 왜 성대하게 잔치를 하는걸까요?
우리가 태어나면 고유의 띠를 하나씩 갖게되는데요 이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하여 가장 처음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 바로 환갑 즉 60년이 걸리기 떄문입니다.
돌과 같이 환갑을 축하하고 성대하게 축하하는 잔치를 벌이는 것은 인생을 잘 살아왔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반환점을 맞이하게 되는 것을 의미있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십이지 입니다. 이를 조합하여 60가지 해가 결정되는 것 입니다.
10간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12지 :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올해 환갑나이
올해 2023년의 환갑나이는 1963년생 토끼띠 해를 생일로 맞이한 분들입니다.
보통 환갑나이는 만 60세 즉 61세를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24년 환갑 나이는 1964년생 갑진년 용띠해를 생일로 맞이하신 분들을 일컫습니다.
다소 헷갈리시나요? 이렇게 헷갈리는 만나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아래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