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를 생각하거나 열심히 일하는 근로자여도 퇴직금을 이따금씩 계산하게 됩니다. 오늘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안내해 드리고 이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 이용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 버튼을 통해 퇴직금 계산기로 바로 이동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퇴직금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다 객관적인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위 버튼을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다만 퇴직금을 받게되는 퇴직소득세는 제외된 세전 금액으로 참고하셔야겠습니다.
위와 같이 임의로 입사일자를 기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퇴직금은 퇴사 직전 3개월의 통상 임금을 토대로 계산합니다. 다만 직접 계산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유는 상여금 같은 금액은 통상임금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점은 회사 내규를 따라야 하는 부분이라 우선 상여금은 제외한 후 계산해 보았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은 아래와 같이 각 기간별로 기본급을 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계산을 위해 퇴사 직전 받았던 기본급을 임의로 기입해 보았습니다.
총기간일 수는 92일이며, 기본급은 780만 원가량 받아 이를 통해 퇴직금을 계산하면 아래와 같이 산출됩니다.
1일 평균 임금은 84,782원이며 퇴직금 계산 버튼을 클릭하시면 12,313,222원이 계산됩니다. 엑셀로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엑셀 파일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는 얼마나 될까?
그러면 퇴직금은 위 계산기를 통해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데 퇴직소득세는 얼마 정도가 될지 궁금하신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계산한 퇴직금과 실제로 받아본 퇴직금이 다를 수 있는데 이는 퇴직소득세 때문입니다. 퇴직금에 대한 세금이며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을 경우 세금이 더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위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위 버튼을 누르시고 아래와 같은 페이지에서 퇴직소득 세액 영역을 클릭하시어 계산하시면 됩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