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퇴직을 하기 전 퇴직금을 계산할 텐데요, 오늘 퇴직금 받기 전에 미리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계산기와 더불어 지급기준까지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신다면 모두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무엇일까?
1년을 근속하여 일할 경우 1년 이후 계약이 만료되거나 퇴직하게 되면 퇴직금을 받게 됩니다. 퇴직금 수령에는 몇 가지 지급 기준이 있습니다.
근무 기간
근무 기간이 꼭 1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입사일을 지나야 퇴직했을 때 퇴직금을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 시간
1주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이상이어야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2가지 근무형태가 모두 지켜져야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 계산 방법 및 계산기 활용
퇴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쉬워보이지만 다소 쉽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은 계약식을 활용하지만 3개월 동안 급여가 다르기도 하고 만약 성과급 등이 포함되었다면 이를 빼고 계산해야 하는지 넣어서 계산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퇴직금계산식 : [(1일 평균 임금 x 30일) x 근로기간] / 365일
성과금이 정기적이고 일률적으로 지급되었다면 포함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제외해야 합니다. 따라서 계산기를 활용하여 퇴직금을 계산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퇴직금 계산기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퇴직일자의 경우 마지막까지 근무한 날의 다음 날로 기입하시면 됩니다. 평균 임금 계산기 기간 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퇴직 전 3개월 임금 총액이 계산됩니다.
퇴직 전 3개월간의 임금의 평균으로 퇴직금이 정산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기타 수당이 있다고 하더라도 나누어져서 계산됩니다.
해당 계산기의 경우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계산기로 믿을 수 있습니다. 해당 퇴직금의 금액은 모두 세전금액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1일 통상금액이 1일 평균임금보다 클 경우 1일 통상임금이 기준이 되어 퇴직금이 계산됩니다. 또한 회사 내규에 따라 실제 지금액과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수령방법은?
2022년 4월 이후부터는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꼭 IRP 계좌를 만든 이후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이 높을수록 퇴직연금으로 받는 것이 더 절세방법이오니 나에게 맞는 퇴직금 수령 방법에 따라 퇴직금을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만 55세가 되지 않았을 경우 IRP 계좌 생성 후 지급받는 것이 의무입니다.
✅ 퇴직금 수령기한은?
꼭 퇴직하기로 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이 늦을 경우 꼭 이야기하시어 퇴직금 기한 내에 수령받으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