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는 일을 하고 급여를 받습니다. 1년 이상 근무한 회사를 그만둘 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 퇴직금에 대한 세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퇴직금 세금 금액과 자동계산하는 방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 세금 = 퇴직소득세란?
퇴직금 세금이란 무엇일까요? 바로 퇴직금을 일시금 또는 분할로 받을 경우 우리에게 소득이 주어지기 때문에 이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야합니다.
회사를 오래 다닐수록 근속연수에 따라 퇴직금이 더 불어나게 되는데요, 일시에 받을 경우 목돈이 되기 때문에 세금 부담 또한 당연히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퇴직금 세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과세표준이라 할 수 있는 퇴직금을 먼저 구해야 합니다.
퇴직금 계산하기
퇴직금 세금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그 기준이라 할 수 있는 퇴직금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은 퇴사 전 해당하는 3개월치의 평균 임금에 근속연수를 곱하여 계산하는데요,
다소 복잡할 수 있는 관계로 아래 버튼을 통해 퇴직금 계산기로 이동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계산기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로 퇴직소득세 이전 금액으로 산출됩니다. 이 계산기를 이용하여 내 퇴직금을 먼저 계산해 봅니다.
퇴직금 세금 계산하기
우리가 퇴직금 세금을 구하기 위해서는 퇴직급여액에서 비과세 소득을 제외합니다.
퇴직소득 산출세액 = (과세표준 x 세율 ) / 12 x 근속연수(개월)로 계산하는데요,
퇴직금 금액이 크면 클수록 퇴직소득세율이 높아지고, 근속 연수가 짧으면 짧을수록 퇴직소득세율 또한 높아집니다.
퇴직소득세 세율
이와 같이 퇴직금 세금을 구하는 방법은 다소 복잡하기 때문에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퇴직소득세액 계산기를 활용하여 산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셨다면 세금 종류별 서비스 > 세금 모의계산 > 퇴직소득 세액을 클릭합니다.
위 퇴직소득 세액 버튼에서 인적사항과 중간 지급 여부, 세액 공제, 특별세 등을 기입합니다. 하단에 계산하기를 클릭하시면 내가 받을 퇴직금에서 내야 할 퇴직금 세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속연수 공제란?
근속연수 공제를 알기 위해서는 근속연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먼저 근속연수는 소득세법 시행령에 따라 입사한 날로부터 기산 합니다.
근속연수 확인
그 이후 과세표준 계산을 위해 {(퇴직소득 - 근속연수 공제) / 근속연수 } x 12 방법으로 계산을 하는데요 환산급여 공제되는 내역 또한 아래 표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