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퇴직금에 대하여 알아볼텐데요, 퇴직금을 받기 위해서는 지급 기준이 있고, 퇴직 후 지급해야하는 기한도 존재합니다. 이 글을 통해 명쾌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기준은?
근무기간이 365일, 즉 1년이지났다면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은 1년 근속해야 받을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이 종료되었거나 퇴사 의사를 말하면 사측에서는 퇴직금을 지급해야만 합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은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의해 지급 기준 명시되어있는데요
근무 형태는 정규직 뿐만아니라 계약직도 받을 수 있으며 관련하여 퇴직금 지급기준은 아래 버튼을 통해 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기한은?
퇴직금은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제 20조에 따라 퇴직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퇴직금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14일 이내 지급하지않았을 경우 지연 일수에 가산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제 20조 5항
퇴직한 직원이 퇴직금을 받을 권리는 3년 이내로 소멸되며 지급사유에 따라 되도록이면 14일 이내에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는 당사자와 사측간의 합의를 통해 지급일자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퇴직금은 얼마일까?
퇴직을 생각한 날로부터 퇴직금이 얼마일지 생각해보신 분 많으실텐데요, 퇴직금 계산 방법은 직전 3개월간의 평균 급여에 근무한 기간을 곱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고용노동부에서는 퇴직금 계산기를 좀 더명확하게 계산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어 퇴직금 계산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사일자 및 퇴사일자를 기입하고 내 기본급과 기타 수당등을 입력하여 간편하게 퇴직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시겠습니다.
평균임금 계산 기간보기 버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마지막 3개월치의 기본급과 기타수당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 평균임금계산을 클릭하면 1일 평균 임금을 확인, 퇴직금계산 버튼 클릭 시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로도 받아보실 수 있는 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