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으로 지치신 분들 꽤 많으실텐데요 가을의 시작인 입추가 되면 꽤 아침에 선선해지기도 하기 때문에 많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입추 날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2023년 입추 날짜는 언제일까요?
24절기 입추 언제일까?
가을이 시작하는 날이라는 의미인 24절기 입추는 2023년 8월 8일입니다. 절입시간은 오전 3시 23분으로 새벽시간입니다.
24절기 중 13번째에 들어오며 가을로써는 처음 맞이하는 입추는 꽤 이른 8월 8일 경에 들어옵니다. 아직 더운데 벌써 가을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입추가 시작되고 10일 정도가 지나면 태양의 황경이 135도에 해당하여 대서인 큰 더위가 지나가고 가을이 시작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아침에 선선한 느낌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올해는 입추 다음날에 말복이기 때문에 가장 덥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아래 2023년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과연 언제일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입추 한자 뜻
입추는 한자로 立秋라고 쓰는데요, 서다 입 立 가을 추 秋로 가을이 들어서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요즘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도 열대화 라고 불리우는데요 매년 미국에서는 600명 이상이 더운 날씨로 인해 사망한다고 하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직은 가을이 있긴 하지만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전망이 있습니다.
입추 관련 속담은?
입추는 곡식이 익어가는 절기로 우리 조상은 입추와 관련한 속담을 풍년과 연관 지어왔습니다. 과연 입추와 관련한 속담은 어떤 내용들이 있을까요?
입추 때는 벼가 자라는 소리에 개가 놀란다.
입추에 동풍이 불면 풍년이 든다.
입추에 비가 조금 오면 풍년이 든다.
이와 같이 입추 시기에는 벼가 익어가는 소리에 개가 놀랄 정도로 곡식이 빠르게 익어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입추에 먹는 음식은?
입추에는 가을 전어가 참 유명한데요, 우리는 입추에 어떤 음식이 생각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추 부근에는 말복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보양식을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을에는 포도가 나오는 시기기도 하며, 고구마도 8월 작물이기 때문에 고구마를 삶아 먹기도 합니다.
전복 또한 8월에서 10월까지 제철입니다. 칼륨 뿐 아니라 칼슘과 비타민 등도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보양식으로 전복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댓글